Intro
실화를 바탕으로 아프리카 남 수단의 상황을 두 시점 2008년의 Nya와 1985년의 Salva가 겪는 이야기입니다.
실화라는 점이 읽는 내내 독자로 하여금 가슴 아프게 다가오고, 벅찬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소설입니다.
뉴베리 수상작이고, 총 18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115페이지 분량입니다.
AR(리딩 레벨) 5로 미국 초등학교 5학년 수준의 영어 원서입니다.
2020년 9월 고1 모의고사 19번 문항에서 Salva의 심경 변화를 묻는 문제로 출제된 적이 있습니다.
Chapter 1-6
<1985년 남 수단 Salva의 이야기>
11살 소년 Salva는 성공한 아버지 덕에 학교에 다닐 수 있습니다. Salva의 두 형인 Ariik와 Ring 모두 학교에 다닐 수 있었고, 여동생인 Akit와 Agnath는 이 마을의 다른 소녀들과 마찬가지로 집에 머물며 어머니에게 집안일을 배웁니다.
어느 날, Salva가 수업을 받는 도중, 학교 밖에서 큰 굉음 소리가 나고, 그것이 총소리임을 알고 모두들 공포에 질린 채 대피를 하게 됩니다. 반군이 마을을 공격할 경우를 대비해 마을이 아닌 덤불로 모두 달려가기 시작합니다. Salva는 걷고 걸으면서 마을로부터 멀어졌고, 가족으로부터 멀어집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걷고 또 걷습니다. 그곳에서 삼촌을 우연히 만납니다.
<2008년 남 수단 Nya의 이야기>
11살 소녀 Nya는 큰 플라스틱 물동이를 들고, 아침 반나절을 걸어서 물을 길으러 갑니다. Nya는 연못에 도착해 물동이에 물을 가득 채우고, 머리에 짊어지고 다시 집으로 향해 갑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연못을 향해 오는 길보다 더 길고 힘들다는 것을 Nya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오까지는 도착을 해야 합니다. Nya는 집에 도착하자마자 물을 내려놓고, 다시 두번째 물을 길으러 떠납니다. 이것은 일 년 중 일곱 달은 반복해야 되는 Nya의 일과 입니다.
Nya의 마을에서 3일정도 걸으면 있는 큰 호수가 있는데, 비가 와서 연못의 물이 다 말랐을 때, Nya의 가족은 그 호수 근처 캠프로 이동을 합니다. 하지만 Nya의 가족은 그곳에서 일년내내 살 수 없습니다. 그것은 바로 Nya의 부족인 Nuer와 라이벌인 Dinka부족과의 호수 근처 영토에 대한 다툼 때문입니다. 두 부족 간의 싸움으로 많은 남자들과 소년들이 다치고 죽었습니다.
하지만 이 호수 마저도 말라서 손으로 구멍을 파서 진흙을 걷어내고, 물이 나올 때까지 긴 시간을 기다려 물을 얻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ya는 호수 옆 캠프에서 사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매일 2시간씩 연못으로 물을 길러 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Chapter 7-12
<1985년 남 수단 Salva의 이야기>
Salva는 삼촌에게서 나일강을 건너 사막을 지나 에티오피아에 갈 계획을 듣습니다. 나일강을 건너기 위해 그들은 모두 힘을 합쳐 카누를 만듭니다. 그들은 몇 시간을 노를 저어 강 한가운데에 위치한 섬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 섬은 나일강의 어부들이 살고, 일하는 곳이어서 먹을 것이 풍족하게 있습니다. 그곳에서 Salva와 삼촌을 포함한 피난민들이 먹을 것을 얻고, 잠시 머물게 됩니다. 그들은 다시 그들의 다음 여정인 Akobo 사막을 위해 떠납니다. 사막을 건너는 과정은 너무나도 힘겹습니다.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이틀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계속 걷다가 무장한 남자들을 만납니다. 모두들 그들의 무기에 항복을 하게 되고, 삼촌은 그들에게 총을 맞아 죽게 됩니다. 그들은 다시 또 걷고, 걸어 마침내 에티오피아에 있는 피난민 수용소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곳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수 천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발을 뻗을 공간 조차 충분하지 않습니다. Salva는 그동안 함께 한 사람들과 떨어져 부모가 없는 고아들과 함께 지내게 됩니다. Salva는 이 수용소에서 6년을 보내게 됩니다.
6년이 지난 1991년 이 수용소는 폐쇄되게 되고, 피난민 모두 이 곳에서 그리고 에티오피아에서 떠날 것을 강요 받습니다. 무장한 군인들은 그들을 에티오피아와 수단 국경사이에 위치한 강으로 내쫓습니다. 하지만 그 강은 우기로 강물이 불어 있고, 해류가 거세고, 악어가 많기로 잘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2008년 남 수단 Nya의 이야기>
Nya의 여동생 Akeer는 복통으로 시달리게 됩니다. Nya는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경련, 복통, 설사 그리고 고열을 동반하기도 하는 이 질병은 고령이나 아이들에게는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Nya의 아버지는 병원에 가기로 결정합니다. Nya와 그녀의 어머니는 Akeer를 데리고 어떤 장소에 갑니다. 그곳에는 아프고 다친 환자들과 의사들 그리고 간호사들이 있는 텐트입니다. 그곳에서 간호사는 Akeer가 물로 인해서 병에 걸렸다고 설명을 합니다. 깨끗한 물을 마셔야 하고, 물이 더럽다면 끓여서 마셔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구멍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물의 양이 많지 않고, 그 물을 끓이기가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Nya의 어머니는 걱정을 합니다.
어느날, Nya의 마을에 두 명의 남자가 방문을 합니다. Nya는 그들이 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자 왔다는 것을 듣게 됩니다.
몇 일 후, 그들은 열 명이 넘는 남자들과 두 개의 트럭과 함께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들은 마을과 연못 사이에 장소에서 작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Chapter 13-18
<1991-92년 에티오피아-수단-케냐 Salva의 이야기>
수 백명의 사람들이 강 둑 옆으로 줄을 서있습니다. 군인들은 그들을 강으로 가도록 총으로 쿡쿡 찌르고, 공중에 총을 쏩니다. Salva도 어쩔 수 없이 강물로 뛰어듭니다. 그 곳에서 천 여명의 사람들이 죽었지만, 다행히도 Salva는 살아남아서 케냐에 위치한 피난민 수용소를 향해 다시 걷기 시작합니다.
1년 반 후, Salva를 포함한 1200명이 넘는 소년들이 안전하게 그곳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1992-96년 케냐 Salva의 이야기>
22살이 된 Salva는 케냐 북쪽에 위치한 피난민 수용소에서 지난 5년동안 머물렀습니다. 수용소에서 머무는 동안 그는 영어를 이해할 수 있었고, 아일랜드에서 온 자원봉사자인 Michael로부터 본격적으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고아들 중 미국에 가서 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소식을 알게 되고, Salva가 그 기회를 얻게 되어 미국 뉴욕으로 가게 됩니다.
<1996년 뉴욕 Salva의 이야기>
Salva와 8명의 다른 고아들은 미국에 가기로 결정이 되었고, 수용소에서 트럭을 타고 케냐의 수도인 나이로비에 있는 센터로 갑니다. 그 곳에서 서류를 작성하고, 사진을 찍고, 신체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들은 생전 처음으로 나이로비에서 비행기를 타고,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그리고 미국의 뉴욕시티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Salva는 Rochester로 가게 됩니다. 공항 로비에서 그의 양 아버지인 Chris와 양 어머니인 Louise 그리고 4명의 아이들이 Salva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Salva의 미국에서의 새로운 삶이 시작됩니다.
<1996-2003년 뉴욕 Salva의 이야기>
Salva의 새로운 가족은 그에게 매우 친절하고, 많은 도움을 줍니다. 처음에는 그의 영어가 서툴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Salva는 이곳에서 대학을 다니고, 경영을 전공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는 언젠가 다시 수단으로 가서 그곳에 있는 사람들을 돕고자 합니다.
어느 날, Salva는 Zimbabwe 구호품 에이전시에서 일하는 그의 사촌으로부터 Salva의 아버지가 남수단에서 멀리 떨어진 병원에 있다는 메일을 받습니다. 그래서 Salva는 아버지를 만나러 즉시 수단에 가기로 계획합니다. 수 일에 걸쳐 그는 마침내 아버지가 있는 병원에 도착합니다. 그곳에서 Salva는 아버지를 다시 만납니다. 아버지는 오염된 물을 장기간 마셔 병에 얻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Salva는 병원에서 아버지와 며칠간 함께 머무르다가 다시 뉴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뉴욕으로 돌아와서 Salva는 남수단을 취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돈을 모금하는 연설을 하며 그의 목표를 향해 달려갑니다.
<2009년 남 수단 Nya의 이야기>
그들은 우물을 위한 시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두 파란색 작업복을 입고 있고, Nya는 누가 대장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왜냐하면 대장은 끊임없이 일하는 사람들을 격려하고, 농담으로 웃게 만들고 그들을 설득하기도 하고, 화를 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계속 일을 하고, 다른 사람들도 일을 하게 만듭니다.
3일간의 시추 작업 끝에 물줄기가 하늘 위 로 쏟아집니다. 그 광경에 모두가 환호를 합니다. 한 여인이 춤을 추기 시작했고, 아이들은 박수를 칩니다. 비록 그 물은 흙탕물이 섞인 갈색의 물이지만 오래된 물과 섞인 것이고 지하수의 깨끗한 물을 깊은 곳에서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다시 작업을 진행합니다.
몇몇의 남자들은 땅을 고르게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지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학교를 지을 계획입니다. 가장 가까운 학교는 그들의 집에서 반나절을 걸어야 있는 곳입니다. 더이상 물을 길러 연못에 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은 학교에 갈 수 있을 것입니다. Nya도 학교에 갈 수 있다는 생각에 하늘을 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낍니다.
우물은 마침내 만들어졌고, 마을 사람들은 주변에 모입니다. 일하는 사람들의 대장은 학교에 있는 학생들이 이 우물을 위해 돈을 모았다고 설명을 합니다.
몇 일 후에는 학교가 완성이 되고, Nya와 여동생 Akeer는 다른 모든 아이들과 함께 학교에 갈 수 있게 됩니다.
Nya는 이 우물 그리고 학교를 만든 사람들의 대장이 Dinka 부족 출신이며, 그가 Dinka 부족을 위한 우물을 계속 만들어 왔고, 올 해에는 Nya의 부족인 Nuer을 위한 우물을 만들기로 결정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Dinka 부족과 Nuer부족이 수 백 년 동안 적이었기 때문에 왜 이런 결정을 했는지 Nya는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녀는 그들의 대장에게 다가가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Hello, I’m Nya.”
“Hello, My name is Salva.”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식 영작문 수업 – 고급 영문을 만드는 방법 (0) | 2023.01.14 |
---|---|
영문법쇼크 - 반드시 읽어봐야 할 필독서 (2) | 2023.01.08 |
댓글